본문 바로가기

일상

김천재의 유튜브(Youtube) MCN(Multi Channel Network)파트너쉽이 들어오다

이 메일로 한 유튜브 MCN업체에서 파트너쉽 문의가 왔다.


MCN은 미디어 채널 네트워크의 약자로(Multi Channel Network) 쉽게 말해 유튜브 채널을 관리해주는 매니저먼트 회사다.


MCN과 파트너쉽 체결을 하면 촬영시 스튜디오 대여라던가 혹은 영상편집도 해주고 채널 디자인도 해주고 거기다 홍보와 광고도 해준다.




 

(국내 최대 MCN업체인 트레져헌터 나는 이런곳이 아니다)


우리나라에는 아프리카와 CJ E&M의 다이아TV등이 있는데 이 들이 얻는건 중간중간에 유튜브 영상의 기업들과 광고를 협약해서 광고를 찍어 그걸 크리에이터와 수익배분을 한다거나 크리에이터가 수입이 생기면 그 수입을 배분하여 수익을 얻는 회사이다.


문제는 이건 구독자가 많거나 시청자가 많은 채널에 지원이 많이 들어온다. 이번 유튜브 워크숍에서도 얼핏 들었는데 MCN이 좋은게 있고


나쁜점이 있다는데 입도 얼마 안 나는데 MCN과 계약을 맺으면 얼마 얻는 수익도 회사에 뺏길 수가 있다라는 이야기등을 들었다.


그런데 나는 현재 유튜브채널 수입이 나질 않고 있고 구독자도 아직 1만명도 안 나는데...


왜 MCN에서 파트너쉽 제휴가 들어온걸까? 물론 국내에 있는 MCN회사는 아니다.


해외에 있는 MCN회사고 이 회사는 국내유튜버들을 아직 파트너쉽을 맺은 사람들은 별로 없다.





(파트너쉽 문의 메일이 왔다)


 

회사소개 홈페이지를 들어가봐도 죄다 영어라 뭔 소린지 모르겠다.


아니 나는 유튜브 수입도 없는데 이 회사랑 맺으면 나중에 유튜브 수입을 10만원을 받으면 여기서 한 4만원정도를 뺏기게 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고 정작 유튜브구독자나 홍보가 잘 될까?


나의 컨텐츠는 주식&일본어인데 주식을 이곳저곳에 홍보하고 다니면 사기꾼이라는 이미지만 붙지 절대 좋은소리는 못 듣는게 현실이다 이런 곳에서 내 영상을 이곳저곳에 홍보하고 다닌다면 나는 이미지만 나빠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된다.


그래서 나는 주식영상을 이곳저곳 게시판에 올리면서 광고하고 다닌적은 한 번도 없다.



(이런 영상이야 어디다 홍보해도 상관은 없지만 주식영상은 다르다)


 

일본여행 영상이야 남녀노소 누구나 볼 수 있기 때문에 타 게시판에도 올리고 다니긴 하지만 시청자는 그렇게 많지 않다.


과연 이 회사는 둘 중 어떤 컨텐츠를 재미있게 보고 나와 파트너쉽 계약을 문의하는걸까?



 

 

  


아니면 이걸로 네 유튜브의 계정을 인도 받아 삭제를 하려고 하는 어디 타 알바업체의 상술이 아닐까 하는 생각마져 든다.


이 놈의 의심병은 주식 하면서 계속 생기는거 같다.


실제로 유튜브 본사에가서 나는 깜짝 놀랐다.


 

아니 내 유튜브에는 구독자라던가 시청자는 별로 없는데... 


 

매일 다른 주식사이트에서 댓글알바가 오는데 이 녀석들을 아이디를 하나로 묶어보니 소름이 돋았다.(이 녀석들 아이디를 싸그리 모아서 유튜브 운영자에게 보여주었다)


유튜브 운영자에게도 이 사실을 보여주면서 이 녀석들 좀 처리를 해달라고 요청을 했는데 만약에 내가 MCN회사와 계약하면 이런 녀석들을 자동으로 청소를 해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해보이기도 한다. 


물론 구독자가 컨텐츠에 비해 별로 없는 똘똘똘이씨도 그 분의 성장성을 보고 MCN계약이 들어왔다고 하는데....


나도 내성장성을 보고 MCN계약이 들어오는 걸까?


아니면 이건 일종의 사기가 아닐까??



 

 

 


그보다 한국어로 된 홈페이지가 단 하나도 없어서 자세한 내용을 잘 알 수가 없어서 어떻게 해야 될 지 잘 모르겠다.


솔직히 유트브용 디자인은 내 컴이 똥컴이고 주식하니라 시간이 없어서 편집을 화려하게 할 수가 없다.


전직 웹디자이너 출신인 내가... (물론 10년도 더 넘어서 까먹었지만) 딱히 유튜브용 디자인을 못 해서 이런곳과 계약을 하려는게 아니지만


영상편집 시간절약과 무엇보다 댓글 알바들이 매일와서 광고라던가 스팸 그리고 이것저것을 글을 다는것에 진절머리가 났었는데...



이번 파트너쉽을 통해서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가져본다.




뭐... 물론 아직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과연 MCN과 계약하는게 나에게 이득일까? 손실일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