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자료/일본어공부자료

[일본어공부] 전화 일본어회화 과연 어떤게 좋은가?

아주 예전에 회사를 들어가기전에는 면접에 영어인터뷰가 있어서 전화영어를 몇 달 했었습니다.

 

그리고 회사를 들어와서는 회사에서 무료로 지원해주어서 약 4년간 전화 일본어를 하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업체도 여러번 바꾸어봤고 여러방식으로 진행을 해보았기 때문에 전화 일본어회화시 도움이 될만한 글을 적어봅니다.

 

메이저업체와 저렴한 업체의 차이점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저를 약간 소개하자면 저는 대학교 전공이 일본어고 일본유학과 일본여행등을 많이 다녀왔고 일본인 친구들도 주변에 있기 때문에 딱히 회화에 대한 욕심이라던가 일본어로 많이 말해야된다는 압박감같은게 거의 없습니다. 

 

그럼 굳이 전화일본어를 할 필요가 없지 않느냐?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전화일본어는 프리토킹과 별도로 교재를 통하여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일본어 공부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1. 시간대의 선택과 횟수의 선택(주 3회 주 5회)

 

전화영어나 전화 일본어의 경우 주 3회와 주 5회로 나누어 져있습니다. 시간은 업체마다 다른데 기본 10분~20분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시간대는 새벽6시부터 오후 10시 이전까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출근시간에 지각하지 않기 위해 일부러 아침에 신청했는데 직장인의 경우 아침에 하면 밥먹을 시간도 없이 회화만 해야되니 전화가 와도 전화를 잘 안 받게 됩니다.

 

시간대 선택은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장 편안한 시간대 하는게 제일인것 같습니다. (직장인의 경우는 점심시간에 가장 많이 몰리니 점심시간에 가능한지는 업체를 통하여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주 3회는 주 5회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주 3회는 8-10만원대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5회는 매일해서 11-15만원대의 가격이 형성되어있고 메이저와 비메이저의 차이는 비메이저 회사는 일단 가격이 저렴하지만 음성녹음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메이저업체는 본인이 오늘 통화한 내역이 홈페이지에 전부녹음이 되어 다시 듣기가 가능하며 부재시 인터넷을 통한 수업부제 신청 및 질문사항을 바로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비 메이저업체는 저렴한 대신 따로 교제가 없거나 프리토킹 위주로만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피드백 같은게 별로 없습니다.

 

 

 

2. 원어민 or 한국인 강사

 

나는 완전 하나도 모르는데 한국인 강사가 좋을까? 원어민 강사가 좋을까?

일단 원어민 강사라고 해도 한국에서 생활 하고 있는 일본인이 대부분이며 이 분들 역시 한국어를 잘 하기 때문에 모르는게 있으면 한국어로 잘 알려주십니다. 하지만 아예 기초가 없을 경우에는 한국인 강사도 나쁘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제가 일본어 말고 전화영어를 시작부터 원어민으로 하니 아주 많이 힘들었습니다 -_ㅠ)

 

그리고 강사분들이 한 업체에서만 일하는게 아니라 여러업체에서 쓰리 포잡을 뛰시기 때문에 사실 원어민 강사들은 거기서 거기입니다.(따로 전문강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건 아니고 한국에 사는 일본인 아주머니들이 남편회사 갔을때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3. 프리토킹? 교재를 보며 이야기?

 

많은분들이 전화회화를 통하여 회화실력을 키우실려고 하십니다. 전화 일본어회화도 여러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교재없이 매일 프리토킹으로만 이야기 하는거고 두번째로는 교재를 가지고 교재를 보면서 이야기를 하는겁니다.

 

교재를 없이 이야기하는건 대학생이나 일본어 공부 할 시간이 많은 분들에게 추천해드립니다.

매일 그 날 할 일을 노트에 적고 선생님과 이야기 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것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하지만 직장생활을 하는 직장인의 경우 이런걸 준비 안 하면 그냥 말짱 꽝입니다.

 

바빠서 이야기 할 걸 준비를 안 해왔다면 아마 매번 쓰는 말만 하게 될 겁니다.

 

그리고 직장인 생활패턴 자체가 진부하기 때문에 이야기 할 거리자체가 별로 없습니다. 매번 반복되는 일상이라 특별한 일이 생기지 않는 경우는 그다지 할 이야기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교재를 가지고 하는걸 개인적으로 추천해드립니다.

교재를 가지고 할 때도 인터넷에서 프린트를 하여 보고 하는 교재가 있고 업체에서 책을 배송받아 진행하는 방법 이렇게 두가지 있습니다.

저는 책을 보면서 하는걸로 선택을 하였는데 저 같은 경우는 회사생활에 바빠서 평소에 전화 일본어회화 시간이 아니면 한자책을 보거나 문법공부나 독해 공부를 거의 하지 않습니다. (N1라던가 JPT 이런건 이전에 다 높은 점수를 따두어서 더 이상 시험도 보지 않습니다)

 

프린트를 직접 뽑아서하는건 프린트 뽑기 귀찮아서 빠질 때가 많았고 매번 출력해서 들고 다니는것도 일이라 갤럭시탭같은데 넣어서 보곤 했는데 갤럭시탭이 배터리가 다되면 꽝이라 아날로그 방식인 책이 최고인것 같습니다.

 

일본어 공부했던걸 잊어버리지 않는정도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라 이렇게 하루 10분이라도 책을 보며 한자라던가 독해문서를 읽는게 도움이 되는거 같더군요.

 

 

 

(일본어 회화시 사용되는 교재들 꼭 회화책만 사용되진 않습니다)

 


4. 교재선택과 레벨테스트

 

시작하기전에 내가 N1정도는 가지고 있으니 고급이나 비즈니스 회화를 신청해야겠다.

해서 비즈니스회화등을 신청하셨다가 레벨테스트 결과 그정도 수준이 안 되서 다른 클래스로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저는 비즈니스 회화도 받아보고 일상회화쪽은 그렇게 큰 관심없어 독해나 문법위주로 진행합니다. (평소에 회화를 많이 했고 회사에서 일본업체 통역도 했던지라 국내 회화교재를 보고 공부 할 필요성을 그렇게 많이 못 느끼는 편입니다)

 

문법이나 독해가 약하신분들은 책을 읽으면서 모르는 한자가 있거나 읽는방법이 모르는게 있으면 선생님이 잘 알려주시고 문법쪽은 책에 나온 예문말고 이것저것 알려줍니다. 비즈니스 회화쪽은 일상생활에 잘 안 쓰는 단어 위주로 나와있는데 솔직히 저도 회사에서 해외사업부 있을때 일본업체 통역도하고 기술관련책 번역도 했었지만 회사에서 써야되는 그런 특수한 경우가 아닌 경우에는 그렇게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여기서 배운 말가지고 친구랑 대화하면 친구가 되게 이상하다고 할겁니다)

 

그리고 교재를 보고 한다고해도 초반 2-3분은 일상대화를 하다가 나머지 7분정도를 교재를 통해 진행되고 책을 못 가져온 날은 그냥 프리토킹으로 진행해줍니다. 본인이 휴가일 경우는 선생님에게 미리 말씀하시면 보강도 해주고 선생님이 휴가 일 경우에는 나중에 따로 보강해주십니다.

 

 

 

5. 전화 일본어 과연 많은 도움이 될까?

 

일본인 친구를 만들려고 펜팔사이트를 가고 일본 커뮤니티가서 이것저것해서 친구들도 사귀고 그렇게 해서 스카이프를 통해 일상적인 대화를 하고 시간적 여유가 있는분들이라면 전화일본어가 그다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어서 이런 작업은 하기 힘들거나 유학을 다녀온뒤 일본어 실력을 유지를 하려고 한다면 굉장히 추천 할 수 있고요.

인터넷을 통하여 한인클럽에서 펜팔하고 이야기 나누는건 매일 상당히 비슷한 패턴의 이야기를 많이 나누게 되어서 한류에 관심없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재미없을 수 있습니다. (한인 펜팔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아주머니들은 겨울연가(후유노소나타) 이야기라던가 동방신기 JYJ이야기 연예인 누구누구를 좋아한다. 나중에 이러다가 동방신기관련 콘서트 예약을 해달라던가 선물을 교환하거나 그런 패턴-_-)

 

그리고 카카오톡이나 라인으로 시도때도 없이 물어보는 문자나 전화등도 많이와서 오히려 피곤 한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하루 10분씩 소리내어 책을 읽는 습관만 들인다면 독해력과 문법 한자등 세마리 도끼를 한꺼번에 찍을수 있고 말하기 연습에는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단지 비용이 10만원 이상이되니 그 돈으로 학원을 다니겠다라고 하시는분들도 있는데 사실 회화학원에서 한국인 선생님 데리고 이야기하는거보다는 이게 더 효과가 더 클거라 생각됩니다. (지금 영어회화 학원도 다니고 있지만 시작은 항상 영어로 이야기 해보라고 하는데 대부분 보면 그냥 한국어로 떠들다 보내는 시간이 너무 많습니다) 학원이랑 이건 별개로 보시고 같이 병행하시면 효과는 더 좋을것 같습니다.

 

추천업체는 광고가 되니 설명은 안 해드리겠고 지금 저랑 같이하시는 전화영어 선생님은 여러업체를 멀티로 하시고 있으신걸보니 선생님보다는 그 업체의 서비스(되감기 돌려보기 q&a센터운영)등이 잘 운영되어있나를 자세히 보셔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