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자료/주식자료

[주식자료] 신용/미수이용방법

내가 올린 유튜브동영상과 매매일지를 보면 항상 나오는 말이 ...


"투자금이 250만원이라고 했는데 어떻게 매매금액이 1000만원이 넘느냐?"


이 말이 가장 많이 나온다 영상에서도 가장 많이 설명을 드렸지만 나는 신용이나 미수를 쓴다.


신용은 당일기준으로 전부 팔아치우면 이자나 세금이 없다. (이건 증권사에 전화해서도 확인해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스켈핑이라던가 당일매매로만 매매를 하면 현금을 안 쓰고도 매매를 할 수 있다.


가장 좋은점은 보통은 현금을 사용하면 일단 현금을 사용했기 때문에 2일간 수익금 인출이 불가능하지만 신용으로 매매한 분에 대해서는 현금이 훼손되지 않음으로 당일 다 청산하면 신용으로만 매매하면 거래일 2일째가 되는날까지 계속 거래해도 계좌에서 돈을 찾을수가 있다. (무슨뜻이냐면 현금으로 거래하면 일단 D+2일이 훼손되어 현금자금이 묶여서 계좌에서 돈을 못 빼지만 신용으로 당일 전부청산을 할 경우 현금자금 이탈이 없고 수익금만 늘어서 D+2일날 현금을 찾을 수 있다)

 

 

(위에는 미수 아래는 신용을 사용 하였을 경우 최대 사용가능한 금액)


 

위의 사진처럼 350만원 가지고도 미수를 이용 할 경우 1200만원까지 되고 신용은 800만원까지 된다.


미수없이 신용+ 현금을 사용하면 최대 1200만원까지 매매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250만원가지고도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1000만원으로 거래를 한 뒤 하루 수익금을 2% 올릴 경우 20만원이 된다.


이건 원금대비 8%의 수익이기 때문에 잘만 이용하면 소액으로도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2% 손절만해도 손실이 24만원이 된다. (손절시에는 세금이 포함되기 때문에 더 많다)


원금대비 9~10%가 까지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신용/미수를 쓰다가는 1~2일만에 계좌가 깡통이 되버리고 만다.


그렇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는 절대 권하지 않는다.


이걸 쓰기 위해서는 현금으로 정말 많은 연습을 거친사람만 가능하다. 나는 원래 1000만원 이상으로도 매매를 했기 때문에 신용으로 1000만원이상으로 거래를 해도 아무런 부담감이라던가 두려움이 없고 손절도 잘하는 편이다.


 

 

 

 

 


그리고 신용은 기본적으로 연 8%의 고이율 이자가 존재한다. 90일까지 신용으로 종목보유가 가능하며 90일 이후에는 증권사에 전화하여 따로 연장신청을 해야된다. (추가 이자붙음)


돈이 없다고 신용을 이용해서 장기투자나 스윙은 절대 사용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반대매매가 존재하기 때문에 신용으로는 스윙이나 장기투자가 힘들수 밖에 없다. 심리적으로도 코너에 몰아붙이기 때문에 신용을 쓰면 크게먹지도 못하고 손절도 제대로 안 될 확률이 매우 높다.


반대매매는 증거금의 140%이하로 떨어지면 반대매매가 진행되며 하한가로 반대매매가 나가기 때문에 반대매매나가기전에 손절을 미리 안 해두면 큰 폭탄을 맞기 쉽상이다.


초보자분들은 매매를 하다가 현금은 100주밖에 못 사는데 최대 300이라고 써진걸 본적이 있을거다.


그게 바로 미수인데 그냥 모르고 주문하다가 당하는 경우가 매우많다. 초보자들은 반드시 증권사에 전화해서 미수동결을 시켜달라고 부탁을 하자 미수동결을 신청해놓으면 미수가 작동되지 않음으로 현금과 최대수량이 일치한다.



미수는 D+2일까지 미수금을 입금을 안하면 계좌가 한달간 미수동결이되고 연체료가 발생된다.


레버리지라는건 주식으로 꾸준히 수익이 나고 매매에 확신이 있는 사람들만 사용하는거다. 초보자들이 이런걸 따라하다가는 정말 큰코가 다칠수 있다.


 

 

 


신용은 증권회사에 전화로 따로 신청을 해야되고 이전에는 100만원의 선납금을 냈으나 현재는 사라졌고 당일 바로 신용이 사용이 가능해진다. 신용을 쓰다보면 나중에 스탁론까지 쓰고 싶어지는 생각이 들게 되는데 스탁론은 이자는 싸다고 느낄지 모르겠지만 함정도 있고 스탁론을 쓰면 나중에 제1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시 불이익을 가지게 될 수도 있다.


이건 어디까지나 매매일지와 유튜브 동영상을 보신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자료일뿐


이걸 이용해서 매매를 하라는 뜻이 아니다. 아마도 유튜브 영상을 보고 있는 80%이상의 시청자들은 꾸준한 수익이 안 나고 손실이 나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런걸 따라하다가는 자기가 가진 모든것을 한순간에 날릴 수 있다. 



내가 신용을 쓰는 가장 큰이유는 손절이 더 잘되기 때문이다.



원금을 포함하여 신용으로 풀베팅 할 경우 5%만 떨어져도 다음날 반대매매가 나가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정확한 타점에 신중하게 들어가지 않으면 무조건 손절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매매에 임하게 되고 손절도 정말 빠르게 하지 않으면 큰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손절도 빠르다.


하지만 초보자분들은 그 반대의 경우가 훨씬 더 많다. 주식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으면 1-2년간은 무조건 신용없이 현금만으로 거래하도록 하자 신용/미수가 깡통의 지름길이라고 사람들이 말하는건 괜히 말하는게 아니다.